본문 바로가기

Develop

FLEX LCDS 2.6(LiveCycle Data Services ES ) 설치 (2)

반응형


오늘 설치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JDK 1.5.x 버전 설치
2. Tomcat 6.0  설치
3. LCDS 2.6 설치
4. LCDS 배포


첫번째 : JDK 1.5.x 설치
.

톰켓 6.x 버전대에는 jdk 버전 1.5 이하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jdk 1.5.x 버전을 다운 받아 PC에 설치하자. 설치법을 모른다면 네이버칭구나, 다음칭구에게 물어보면 친절한 답변이 많을 것이당~

http://java.sun.com/ 에서 받아 설치 하자.
JDK 설치방법은 패쓰~

두번째 : Tomcat 6.0 설치

Tomcat은 .exe파일  형식보다는 .zip 형식을 추천한다.

가볍고, install의 번거로움이 없고, 필요에 따라 윈도우 서비스로 등록 할 수도 있고, 파일만 카피하면 추후 디렉토리를 맘대로 옮겨도 환경변수만 셋팅하면 문제없이 사용할수 있는 장점 등등이 있다.

http://tomcat.apache.org/ 에 접속 해 보자.

의외로  철 지난 톰켓버전을 어디서 받아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 은근 많았다. 


분명 이글을 보는 사람중에도  이런사람 있다. 맞쥐? ^^

허긴 나도 예전에는 많이 헤메고 다녔던듯 하다. 
(아직도 Abobe사이트에 디버그 플레이어 받으러 갈땐 많이 헤매고 다닌다. Abobe사이트가 맨날 바뀌는거 같이 느껴지는건 나만의 생각일까 ㅡㅡ...)

오늘은 6.0 버전을 받을 것이므로
Archives 를 클릭하자

자~ 6.0 이다.  .zip파일 형식을 받을 것이므로...
차례차례 클릭해서 archive > tomcat-6 > v6.0.0 > bin 을 클릭~

 제대로 찿았다면 요페이지가 종착역이다.


이 녀석들 중에는 apache-tomcat-6.0.0.zip 버전을 받자.
다운로드 완료후 설치를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고~  (압축풀면 설치끝이당)
난 빵집으로 샤샤샤~

여기서는 C:\tomcat6 에 압축을 풀어 보았다.


자 이제 환경변수 셋팅.

시스템 변수에
CATALINA_HOME, JAVA_HOME을 셋팅한다.

CATALINA_HOME은 톰켓이 설치된 디렉토리 명을 적어주면 되겠다 여기서는 C:\tomcat6 이 CATALINA_HOME 이 된다.

JAVA_HOME 도 동일하다 JDK 1.5 (JRE가 아님 헷갈리지 말기~) 를 무념 무상의 클릭 신공을 발휘해 깔았다면,
아마도 JAVA_HOME은 C:\Program Files\Java\jdk1.5.xxx 가 될 것이다.


셋팅도 끝!!!

자 이제 톰켓을 실행해 보자.
난 주로 catalina 배치 파일을 통해 Tomcat을 띄운다.

시간 남으면 bat 파일을 한번 쓱 살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스크립트 문법은 몰라도 이 파일이 뭘 하는지 정도는 알 수 있게 된다~

자 그럼 커멘드 창을 통해 Tomcat을 띄워보자


에러 없이 잘 startup 되었는지 확인 살짝 해주고

웹브라우져를 열고
http://localhosthost:8080 으로 접속 해보자.


고양이.. 이젠 질리지만, 고양이를 보았다면 이제 반은 성공이다. ^^  추카 추카~ ㅋ
Command 창에서 Shift + Ctrl + C 키를 누르면 톰켓을 종료할 수 있다.
물론 창을 닫아도 되지만 창을 닫으면 다시 열어야 하자나...

세번째 : LCDS 설치

Adobe 사이트에 접속 LiveCycle Data Services ES 를 다운로드 한다.
.exe 파일을 받아 계속 클릭만 하면 된다.

쭉 달리다 보면 이녀석을 만난다.
톰켓과 같이 설치 하겠니? 아니면  J2EE어플리케이션에 배포하겠니?  하고 묻는다.


J2EE Application을 선택하고 쭉~ 달린다.

이쯤되면 톰켓과 같이 설치해도 되는걸 왜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는지 반문하는 사람들이 있을듯 하다.

"맞다! 똑같다"

설치 옵션에서 1번을 선택해 install해도 돌아가는건 동일하다.
하지만,  내 경험상으로는  war파일 배포 , Context설정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추후 다른 WAS에 배포시 삽질을 덜수 있고,  이 과정을 경험해 보는것이 중요하다 생각 되었기에 이런 방법으로의 설치법을 택했다.


자 그럼 설치가 완료된 폴더를 보자.



war 파일 3개가 보인다. war 파일은 Web Application ARchive 파일로
java진영에서는 소스 배포시 예전부터 사용하던 압축파일이다.

네번째 : LCDS 배포



샘플을 가지고 설치된  톰켓에 배포 해 보자

일단 압축을 풀고~. 알집, 빵집등 .zip파일 압축을 푸는 방식과 동일하게 풀면된다.
난 빵집~
(사실 소스를 수정할 경우가 아니라면 압축을 풀지않고  .war 상태로도 디플로이가 가능하다)

톰켓에서 컨텍스트 설정을 잡아보자. 
컨텍스트는 일반적인 환경설정과는 조금다른 런타임시에 생성되는 정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자세한 사항은 검색엔진을 통해 찿아보자~ ^^

톰켓의 컨텍스트 설정은 3가지 방법이 있다.

1. tomcat 디렉토리\conf\Server.xml 을 통한 설정 (웹루트)
2. tomcat 디렉토리\conf\Server.xml 을 통한 설정 (웹컨텍스트 루트)
3. tomcat 디렉토리\conf\Catalina\localhost\컨텍스트.xml파일 (웹컨텍스트 루트)

여기서는 1, 3번 설정을 해 보도록 하겠당~

앞 뒤 다 자르고 쉽게 설명 하자면 LCDS샘플을 배포한뒤 웹브라우져를 통해 접속시도시
http://localhost:8080  로 접속(웹루트) 하게 할 것이냐 ,
http://localhost:8080/samples 로 접속 (웹컨텍스트 루트) 하게 할 것이냐라는 것은 
컨텍스트 설정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먼저 웹루트 방식으로 배포 해보자. (http://localhost:8080  로 접속)

Server.xml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연다.
     

호스트 태그내에 아래와 같은 컨텍스트를 추가한다.
그리고
http://localhost:8080 에 접속해보면 고양이 대신 LCDS샘플 페이지가 루트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말 별거 없다 ㅡㅡ.


자 그럼 이번엔 /samples 라는 디렉토리 명을 주고 웹컨텍스트 루트로 배포해보자.
당근 위에서 설정했던 Server.xml 파일에는 주석처리를 해두고~

C:\tomcat6.0\conf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Catalina 디렉토리를 만들고 Catalina 디렉토리로 이동한다음 다시 host이름에 맞는 디렉토리를 만든다. (여기서는 Host를 지정하지 않았음으로 localhost 디렉토리를 만들었다)
그 다음 컨텍스트를 배포할 이름으로 .xml파일을 만들어 주면 된다. 형식은 아래와 같다. (파일이름은 아무이름이나 상관없지만 Context path와 같은 이름이 안 헷갈리지 않을까?)

samples.xml

디렉토리 구조


5.x 버전에서는 위의 디렉토리가 디폴트로 생성되어 있었으나 6.x 버전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문서를 한번 읽어 봤어야 하는데 귀찮아서 그냥 만들어서 넣어줬다.

덧붙이자면  추후 DBCP설정등을 위 .xml파일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톰켓의 DBCP설정을 참고하자. (사실 찿아보진 않았지만 추측컨데 6.x 버전에서는 5.x와  태그 형식이 조금 다를 듯 하다 귀찮아서 패쓰한다. ㅡ.ㅡ)

자 이제 설정이 끝났다.
모르면 암담하지만 알고나면 이처럼 쉬운게 없다.

톰켓을 실행 해보자.
http:localhost:8080/samples


잘 돌아간당~

Flex카페나 커뮤니티들에 자주 들어가는데 거기 보면 LCDS가 제대로 동작이 안된다는 글들을 많이 보게된다.

그런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경험담이라면, 
WAS구동시 해당 로그들을 잘 살펴 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문제가 생기거나 에러가 생기는 부분들은 대부분 WAS구동시 Warring 이나 Error 메시지들이 친절하게 뿌려진다. 친절한 로그씨.. ^^  
(방화벽으로 인한 포트등의 네트웍 문제는 물론 제외고...)



물론 아닌 경우도 발생할 순 있겠으나 경험상 로그만 꼼꼼히 살펴본다면 발생되는 수 많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것이다.  로그 + 구글은 환상의 조합이다.

담번에는 LCDS에서 살펴봐야 할 부분인  admin console 에 대해 살펴보고, 
이전 버전 (2.0) 에서  .mxml 컴파일 , swf 캐싱을 담당하던  FlexMxmlServlet, FlexSwfServlet.. 등등이  다 어디로 이사가서 새살림을 차렸는지 기타 등등에대해서도 한번 리뷰를 해보겠다.  
(web.xml의 서블릿 매핑설정이 대부분 사라졌다. 이사를 가버린 건지..  
 말도 없이 ㅡㅡ..)











반응형

'Devel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Rosetta 프로젝트  (0) 2008.11.07
BlazeDS Message Service  (0) 2008.11.05
FLEX LCDS 2.6(LiveCycle Data Services ES ) 설치 (1)  (0) 2008.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