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

FLEX LCDS 2.6(LiveCycle Data Services ES ) 설치 (1)

반응형

요즘은 관련 카페도 많고, 알찬 정보, 관련 소스들도 많아져 여건이 많이 좋아졌지만,
 Flex를 처음 시작하던 시절 관련자료가 너무도 부족해 암울하고,
네이버친구나, 다음친구는 물어도 대답도 없고...
누구에게 물어야 할지 모르던 답답한 마음을 상기하며,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조금이라도 공유하기 위해 아는건 없지만 알고 있는 몇가지라도 적어본다.

Flex1.5 시절에는 HttpService, SOAP, RemoteObject등 모든 서버와의 통신을 위해 프리젠테이션 서버라 일컬어지는  지금의(LCDS)가 반드시 필요했다.
(당시엔 컴파일도 서버컴파일만 가능했다 따라서 Out of Memory 악몽에 많이 시달렸었다. ㅡㅡ..
징그러...)  

차후 2.0으로 버전업이 되면서 빌더도 제법 그럴싸해지고 (1.5 빌더는 드림위버... ), 
RemoteObject, RTMP(Real Time Message Protocol), 등의 데이터 통신모듈을 별도로 분리해 FDS라 명명하여 판매했고, 지금의 LCDS는 2.5버전부터의 명칭이다.

문제는 가격이다. 당시 2만불정도 였던걸로 기억되는데... (난 머릿속이 매일매일 포멧되는거 같다...) 아님말고~  지금은 얼마지?  암튼 비싸다  ㅡ.ㅡ

하지만 요즘 BlazeDS라는 OpenSource가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OpenAmf를 견제해 Adobe에서 OpenSource 정책을 내놓은건지, Flex 저변의 활성화를 위한건지 내막은 알수 없지만, 분명 좋은일이고  RemoteObject만 사용하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면 충분히 사용가능 할 듯 보인다.

BlazeDS는 설치 후 대략 살펴보기만 했는데,  배포방식은 war파일 배포로 LCDS와 똑같으며,  파일구성도 LCDS와 흡사하다.  (LCDS에서  DataManagementService, RTMP 등은 제외된 듯 하다.)

http://opensource.adobe.com/wiki/display/blazeds/BlazeDS/ 참고.

경험상 LCDS는 J2ee Application 에서는  다 동작한다.  그 얘기인 즉 운영체제가 unix, window, linux, Solaris라 해도 J2ee스펙에 맞는 Application에서는 거의 동작한다고 보면 되겠다.  (쿨럭~ 아닌 경우를 만나셨던 분들은 저에게 돌을... ^^;;)

따라서 Tomcat, WebSphere , Weblogic, Jeus , Jrun , Rejin 등 각 각의 WAS의 특징에 따라 Configration 형식과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개념만  잡고 있다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Context설정후  Servlet 매핑정도만 잡아주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심지어 windows에서 떨군 war 파일을 unix에 배포해서 사용한 적도 많다 ^^ 
(LCDS도 될 듯한뎅~  아직 안해 봤음. 안되면 댓글부탁~  ^^;)

하지만 Adobe가 바보라서 운영체제별로 분리를 해놓은건 분명 아닐터인 즉 !!!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받아, 정석대로 설치해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여기서는 JDK1.5 , Tomcat 6.0 , LCDS 2.6 버전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원래는 설치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글을 작성하려 했는데 수다만 떤듯하다.  ㅡㅡ;;

본의 아니게 오늘은 이만하고 본격적인 설치는 다음 글에서 적어 보겠다 .
반응형

'Devel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Rosetta 프로젝트  (0) 2008.11.07
BlazeDS Message Service  (0) 2008.11.05
FLEX LCDS 2.6(LiveCycle Data Services ES ) 설치 (2)  (0) 2008.10.18